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성지에서 성지에서 만나는 성경말씀 / 포도나무, 이스라엘의 상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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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홍보국 댓글 0건 조회 83회 작성일 24.04.26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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포도나무, 이스라엘의 상징

이스라엘 순례 때 누리는 기쁨 가운데 하나는 저렴하면서 도 질 좋은 포도주를 마실 수 있다는 것입니다. 포도는 가 나안의 일곱 토산물 가운데 하나인 만큼(신명 8,8) 성경엔 포도와 관련된 지명이 여럿 나옵니다. “벳 케렘”(예레 6,1) 은 ‘포도원의 동네’, 삼손의 연인 들릴라가 살았던 “소렉 골 짜기”(판관 16,4)는 ‘검붉은 포도 골짜기’를 의미합니다. 세례자 요한의 고향으로 추정되는 ‘에인 케렘’은 ‘포도원의 샘’이라는 뜻입니다.

이스라엘의 포도밭

이스라엘의 포도밭

포도나무는 무화과나무, 올리브나무와 함께 이스라엘 백 성을 상징하는 과실수입니다(예레 2,21; 에제 15장 등). 대홍수 뒤 노아가 경작한 첫 작물이 바로 포도였기에(창 세 9,20), 이것이 세상 만민 가운데 하느님의 맏아들(탈출 4,22)인 이스라엘의 상징이 된 건 적절해 보입니다. 성경에 서 하느님은 포도나무 또는 포도원의 주인으로 묘사됩니 다(이사 5,1-7; 예레 2,21). 시편 80,9-10에서는 이스라 엘이 하느님께서 이집트에서 뽑아와 가나안에 심으신 포 도나무라고 노래합니다. 포도는 건포도로 만들거나(1사무 25,18 등) 즙을 끓여 꿀로 만들어 먹었지만, 백미는 단연 포도주였습니다. 그래서 포도 수확철은 흥겨움으로 넘치 던 때였는데요(판관 9,27), 두고두고 마실 포도주를 생각 하면 콧노래가 절로 나왔을 터입니다.

하지만 그 열매가 딱딱하고 시큼한 들포도로 변해버리면 아무 짝에도 쓸모 없어집니다. 이스라엘 백성은 주님께 불 순종하여 꾸짖음을 들을 때 이런 들포도에 자주 견주어 졌 습니다(이사 5,4; 예레 2,21 등). 이런 때는 포도주도 독주 로 암시됩니다. 말하자면, 포도주가 제공하는 즐거움 대신 음주의 부작용인 취기(醉氣)만 남는다는 것입니다: “너(예 루살렘)의 추잡한 짓과 탕녀 짓이 너에게 이런 일들을 가 져왔다. ··· 그것은 질겁과 황폐의 잔, ··· 너는 그 잔을 마셔 비우고서는 그 조각까지 깨물며 네 젖가슴을 쥐어뜯으리 라”(에제 23,29-30.33-34).

포도나무의 비유는 이후 요한복음에도 등장합니다. 다만 요한복음에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아닌 예수님이 포도나무 에 비유됩니다(15,5). 그 안에 머물지 않는 가지는 말라서 불태워지지만, 합당한 열매를 맺으면 그 나무를 가꾸신 하 느님께서 영광스럽게 되신다고 합니다(6.8절). 구약성경에 서는 포도나무가 이스라엘 백성을 상징하였지만, 요한복음 에서는 포도나무를 예수님과 동일시하는데, 이는 아마도 집회서에서 영감을 얻은 듯합니다: “내가 친절을 포도 순 처럼 틔우니 나의 꽃은 영광스럽고 풍성한 열매가 된다. ··· 나는 내 모든 자녀들에게··· 영원한 것들을 준다. 나에게 오 너라, ··· 와서 내 열매를 배불리 먹어라. ··· 나에게 순종하 는 이는 수치를 당하지 않고··· 죄를 짓지 않으리라”(24,17- 19.22). 또한 요한복음에서는 포도나무 안에 생명이 있음 을 암시함으로써 예수님이 ‘생명나무’라는 사실을 드러냅니 다. 이런 메시지는 예수님께서 당신 자신을 생명의 빵이라 하신 요한 6,22-59과 일치합니다. 포도나무의 비유와 생명 의 빵에 관한 말씀은 예수님의 부활을 기념하는 이 시기에 우리에게 참으로 좋은 묵상거리를 전해줍니다.

김명숙 소피아

예루살렘 히브리 대학교 구약학과에서 공부하여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. 현재 한님성서연구소에서 수석연구원으로 일하며, 저서로는 <에제키엘서>와 <예레미야서 1-25장>, <예레미야서 26-52장>, <구세사 산책; 에덴에서 약속의 땅까지>가 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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